그린 케미스트리 Home연구개발그린 케미스트리이온성액체
이온성액체
전해질 R&D
Product
 
이온성액체
100℃이하에서 액체로 존재하는 유기 이온성 염
다양한 조합을 통해 여러 물리·화학 ·전기적 성질 생성 가능


이온성액체(Ionic Liquids)는 100℃이하에서 액체로 존재하는 유기 이온성염으로 사용목적에 따라 양이온과 음이온을 선택할 수 있으며 이들의 조합을 통해 다양한 물리적, 화학적 성질을 만들어낼 수 있는 액체입니다. 이온성액체는, 안정성이 낮고 휘발성이 높은 유기용매와 달리 안정성과 용해력이 높으면서 회수와 재활용이 가능해 친환경 용매로 각광받고 있으며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이온성 액체의 특징
 
특징
제품화 내용
우수한 열적 안정성 비휘발성
증기압이 제로
넓은 온도 범위에서 액체
높은 이온 밀도 높은 이온 운반성
높은 극성
큰 열용량 열 운반성
낮은 점성 용매, 전해질
반응장
다양한 유기 이온 무한의 조합이 만들어짐
구조설계가 가능
기능제작이 가능
 
 
이온성액체의 활용분야
이온성액체는 의약부문에서 먼저 이용되기 시작했지만 화학용매, 플랜트·전기·전자분야, 에너지·환경 분야에 이르기까지 적용분야가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환경친화적인 용매는 독성과 휘발성이 없고 화학적/물리적으로 안정해야 하며 광범위한 물질에 대한 용해력이 크고 회수와 재사용이 용이해야 합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이온성액체가 위의 조건에 가장 부합되는 청정용매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화석연료 연소 시 발생하는 대기오염의 주 원인인 황산화물, 질소산화물 등을 흡수할 수 있고 지구온난화의 주 원인인 이산화탄소 분리도 가능해 가장 이상적인 용매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이온성액체는 앞서 설명한 특성으로 인해 화학 및 약학산업에서 용매로 이용될 수 있고 플랜트에서 탈황, 이산화탄소 포집 등의 공정에 이용될 수 있습니다. 전기/전자부문에서는 콘덴서, 이차전지, 연료전지 및 태양전지 등에서 전해질로 이용되고 있으며 나노화학에서는 안정적인 촉매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이렇듯 이온성액체는 화학, 약학, 엔지니어링, 전기, 전자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적용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이온성액체를 이용한 바이오폴리머(바이오플라스틱) 기반의 필름, 코팅소재 등이 개발되고 있어 앞으로도 적용분야를 넓혀 갈 전망입니다.
 
개발현황 및 제품군
당사는 2003년부터 국내서 유일하게 이온성 액체의 연구, 제조 및 판매하는 기업입니다.
범용 이온성 액체를 다양하게 제조하여 대학교와 연구소, 기업에 연구용 시약으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2000년대 초부터 이온성액체 개발연구를 진행하였으며 현재까지 250종의 제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향후에도 사업수요에 맞추어 지속적으로 새로운 이온성액체의 제품화를 진행해 나갈 예정입니다. 또한 2015년 이후 이온성액체를 이용한 응용산업이 크게 대두될 것으로 예상되는바 그 시점에 맞추어 해당 제품의 양산을 준비중에 있습입니다. 현재는 이온성액체 자체의 개발보다는 이를 이용한 응용기술개발에 주력하고 있으며 이러한 응용기술 개발을 통해 이온성액체의 새로운 시장을 자체적으로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현재 씨트리에서 판매되는 이온성 액체의 제품 군과 종류
이온성 액체 제품군
판매 종류
Imidazolium Based Ionic Liquids 130여종
Pyridinium Based Ionic Liquids 20여종
Ammonium Based Ionic Liquids 20여종
Pyrrolidinium Based Ionic Liquids 20여종
Phosphonium Based Ionic Liquids 20여종
Piperidinium Based Ionic Liquids 20여종
Morpholinium Based Ionic Liquids 20여종
합계 250여종
현재 씨트리에서 판매되는 이온성 액체의 제품 군과 종류
화학용 ILs
의약품용 ILs
전해질용 IL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