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의약품(C-TRI BIO) Home사업소개바이오의약품(C-TRI BIO)
아미노산
펩타이드
혁신적 신약
Product
 
비천연 아미노산 생산기술
당사의 키랄 유기촉매를 이용해 다양한 종류의 의약용 비천연 아미노산을 개발하고 있으며 대량생산 프로세스를 확립하여 사업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더 나아가 본 기술을 바탕으로 의약품개발에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안정한 동위원소로 치환된 고부가가치의 비천연 아미노산의 개발을 완료하여 전 세계에 판매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키랄 유기촉매를 이용해 당사는 62종의 비천연 아미노산의 생산기술을 개발하였습니다.
C-TRI-BDB 촉매를 이용한 30종의 비천연 α-아미노산의 생산
C-TRI-BSA 촉매를 이용한 아즐락톤(Azlactone)의 동적 광학분할법으로 10종의 비천연 α-아미노산의 생산
C-TRI-PSA 혹은 C-TRI-SA 촉매를 이용한 알코올성 비대칭분할(alcoholic Desymmetrization)로 22종의 비천연 β- 및 γ-아미노산의 생산
 
높은 가격경쟁력 및 다양한 생산이 가능한 아미노산 생산 기술 보유
 
 
비천연 아미노산의 의의
아미노산은 단백질의 기본 구성단위로 천연 아미노산과 비천연 아미노산으로 구분됩니다. 천연 아미노산은 자연상태에서 얻을 수 있는 아미노산으로 주로 감미료, 동물사료 등으로 이용되며 우리나라에서도 많이 생산되고 있습니다.

반면 비천연 아미노산은 자연상태에서 얻을 수 없는 아미노산으로 천연 아미노산의 이성질체에 해당합니다. 비천연 아미노산은 주로 의약품의 원료로 이용되며 우리나라에서는 거의 생산되지 않고 선진국 일부 기업들이 독점하고 있기 때문에 우리나라는 비천연 아미노산을 전적으로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전 세계 매출 상위 500위의 의약품 가운데 단일 이성체로 이루어진 키랄 원료의약품의 비중은 80% 이상을 차지하고 있고 이 중 비천연 아미노산을 핵심원료로 사용하고 있는 의약품이 20% 이상을 차지합니다. 이런 면에서 바이오산업에서 비천연 아미노산을 IT 산업에서의 반도체에 비유하고 있습니다.

※광학이성질체
광학이성질체는 광학활성을 갖는 두 분자가 거울 대칭인 관계를 이루는 경우를 이르는 말임. 광학활성물질 제조시 원하는 물질과 이와는 대칭인 원하지 않는 물질이 쌍으로 제조되며 이를 광학이성질체라 함.

비천연 아미노산은 천연 아미노산의 이성질체로 이성질체가 섞여 있는 라세믹 아미노산에서 분리하거나 비대칭적 합성을 통해 얻을 수 있음. 이렇게 얻어진 물질은 키랄 화합물이라고 함.
비천연 아미노산의 중요성
비천연 아미노산은 펩타이드 의약품을 포함하여 고부가가치 의약품과 건강식품, 향장품, 농약, 동물사료 등 다양한 관련 산업에 주요 소재로 사용되기 때문에 바이오산업의 핵심소재이며 IT산업의 반도체에 비유될 만큼 전후방산업에 대한 파급효과가 큰 소재입니다.
또한 바이오산업의 수요가 급격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미래의 고령화 사회에서는 바이오산업의 수요가 급격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며 이러한 시대의 흐름에 맞는 고부가가치 키랄기술이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그 중에서도 키랄 핵심소재인 비천연 아미노산은 의약 및 정밀화학 시장의 주요 원료 및 중간체로서 산업적 중요성이 매우 큰 물질입니다.
 
비천연 아미노산 생산을 위한 키랄 유기촉매
천연 L형 아미노산의 구조적 이성질체인 비천연 D형 아미노산은 최근까지 주로 키랄 분리법(chiral resolution)이나 효소법(enzymatic transformation)에 따라서 제조되고 있습니다. 키랄 분리법과 효소법은 주로 20종의 천연 L형 아미노산의 구조적 이성질체인 비천연 D형 아미노산의 제조에 사용되며 특히 효소법은 효소의 기질 특이성 때문에 하나의 효소는 하나의 아미노산만을 제조할 수 있고, 효소 자체의 개발에도 많은 시간과 비용이 요구되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단점들을 극복할 수 있는 아미노산의 효율적인 제조기술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당사는 세계적으로 인정받은 ‘키랄 유기촉매(C-TRI CatalystTM)를 성균관대학교 송충의 교수로부터 기술이전을 받아 비천연 아미노산 생산기술을 개발하였으며 당사의 키랄 유기촉매(C-TRI CatalystTM)를 이용한 비천연 아미노산 제조기술은 기존 제조기술들의 단점을 극복할 수 있는 차별화된 기술로 거의 모든 비천연 아미노산의 생산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당사의 키랄 유기촉매들
당사의 키랄기술은 거의 모든 비천연 아미노산을 광학적으로 순수하게 제조할 수 있는 국내에서 개발된 원천기술입니다.
따라서 기존 제조방법으로는 생산할 수 없었던 비천연 아미노산을 제공함으로써 신약개발 및 정밀화학분야 산업성장의 가속화를 이룰 수 있는 원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지금까지 당사는 전문의약품과 일반의약품 분야에서 매출 및 이익을 실현하고 있었으나 앞으로 자체 개발된 비천연 아미노산의 사업화뿐만 아니라 이를 이용하여 항암, 항혈전 펩타이드 의약품 생산과 항바이러스 신약개발 등 사업영역을 다변화하여 매출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다양한 보호된 아미노산 및 안정한 동위원소로 치환된 비천연 아미노산(C-TRI-SILACTM)들의 제품 부가가치를 더해 고수익 창출이 가능 할 것으로 전망됩니다.